9월 26일 재계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오전 7시 30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수출입은행에서 긴급 산업·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고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위한 회의에 돌입했습니다.
유럽연합 EU의 기업결합 반대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반대로 현대중공업그룹의 인수합병이 무산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은 20년이 넘도록 회사가 제 살 길을 찾지 못하면서 갈등이 누적된 게 큰 원인이었는데, 이렇게 오래 산업은행 관리를 받던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이 2조 원에 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한화그룹은 대우조선 앞 2조원의 유상증자를 실시해 49.3%의 지분과 경영권을 확보하고, 산은은 원활한 투자유치와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채권단과 함께 마련하기로 합의했으며 유상증자 참여기업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조원 △한화시스템 5000억원 △한화임팩트파트너스 4000억원 △한화에너지 자회사 3곳 1000억원 등 입니다.
투자합의서 체결
대우조선은 한화그룹과의 투자합의서 체결 이후, 한화그룹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투자자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른바 ‘스토킹호스’ 절차에 따라 경쟁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며 후속 입찰참여자의 입찰조건과 한화그룹의 우선권 행사 여부 등에 따라 대우조선의 최종 투자자가 결정된다고 산은 측은 설명했습니다.
한화 방위산업과 친환경 에너지 사업 강화
대표적 수출 무기인 K9 자주포,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엔진을 만든 한화는 방위 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보고 있으며 잠수함과 군함 제조에 강점이 있는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해 종합 방산기업, 이른바 '한국형 록히드마틴'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구상입니다.
태양광과 풍력에 이어 LNG 운반선으로 친환경 에너지 사업도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한화 그룹엔 조선 회사가 없어서 합병의 발목을 잡아온 독과점 문제는 거의 없다는 게 당국의 판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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