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실비보험 정리

by 주뉴소 2021. 3. 3.
728x90
반응형

실비보험 정리 혹시 모를 사고 또는 질병에 대비할 수 있는 보험으로 실비보험상품 추천이 아니라 실비보험 가입 시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에 더욱더 중점을 두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 글로 인하여 실비보험을 알아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실비보험 정리 (혹시 모를 사고 또는 질병에 대비할 수 있는 보험)

실비보험은 사고, 질병으로 인해서 병원을 가게 되었을때 정한 한도 내에서치료비를 보장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실비보험 (실손보험)

 

자주 걸리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과 아토비 등 필부 질환, 당뇨를 포함한 성인병으로 인하여 병원 치료를 하였을 때, 생활하다가 사고로 뼈가 부러지거나, 삐었을 때 등 상해로 인하여 병원에 가게 되는 상황에서도 보장이 가능한 보험이 "실손보험"입니다.

 

특히,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 "도수치료, 체외 충격파,비급여 주사(신데렐라 주사, 마늘 주사 등), MRI 등은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항목도 특약에 가입하시면 "실비보험"으로 보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은 보험사나 상품에 따라 보장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 가입 시 참고하실 수 있게 실속 보험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실비보험 가입전에 보시면 도움이 정말 많이 되실 부분이 있으실 겁니다! 상품 추천도 보다  "실비보험 가입 시  TIP(팁)이 "될 수 있는 부분에 더욱 더  중점을 두고 이야기 하겠습니다

 

실손보험 (실비보험)

 

 

실비보험 가입자 혜택 및 상황 정리

실비보험에 언제 가입했냐에 따라, 실비보험 보장이 약간씩 다릅니다. 실비 보헙 가입 시기별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으며, 실비 보험 가입 시 "동일 약관이더라도 담당자의 역량"에 따라 "지급 유무"가 다릅니다. 이 부분은 꼭 인지 하시고 담당자와 상담 시 꼭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실비보험 가입일자가 2009년 8월 이전

실손보험-2009년-8월-이전-가입자


실비보험 가입일자가 2009년 8월 ~ 2015년 8월 가입자

실비보험-2009년-8월-2015년-8월-가입자


실비보험 가입일자 2015년 09월 ~ 2017년 03월 가입자들

실손보험-2015년-9월-2017년-3월-가입자


실비보험 가입일자 2017년 04월 ~ 현재 가입자까지

실비보험-2017년-4월부터-현재-까지-가입자

2021년 4세대 실비보험의 특징

2021년 7월부터 실비보험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실비보험 변화의 이유 중 하나'몇 번의 변화에도 여전히 보험사의 손해율 악화로 4세대 실손 보험을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실비보험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꼭 참고하셔서 가입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실손보험

1. 실비보험 - 보험료 차등제 도입

2021년 07월 실비보험을 가입 시 "비급여 진료(도수치료, MRI, 기타 등등)"를 많이 받게 되는 경우는 그만큼 보험료가 인상됩니다.연간 300만 원 이상 비급여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 3배 이상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 바로 인상이 아니라, 3년 ~ 4년 후 인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4세대 실손보험 2021년 출시 후 백 데이터를 모아야 하며, 실비보험 할인할증 제도가 3년 후 2024년부터 적용된다는 말이 있기는 하였으나, 이 부분은 보험 전문가에게 물어봐야 할 부분인 거 같으니, 참고 사항으로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비급여 치료"를 적게 받는 경우는 그만큼 보험료가 할인된다고 합니다.

 

 

 

예시)

30대 남자의 4세대 실손보험료는 1만 원 정도로 3세대 12,000원 보다 조금 낮아집니다 그러나, 실손보험을 300만 원 이상 청구하면 다음 해 실손보험료가 4배가 되어 4만 원이 되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4만 원이 된 해에 병원을 가지 않으면 또 그다음 해 실비보험은 1만 원으로 보험료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실비보험-보험료-차등제-도입


2. 실비보험 - 보장금액 변동

실비보험 상품은 현재 "입원과 통원"을 분리하였으며, 금액은 입원은 5,000만 원 / 통원 30만 원의 한도입니다. 그러나 변경되는 실비보험에서는 "급여와 비급여"를 분리하였습니다. 연간 5,000만 원 / 통원 20만 원의 한도를 적용하였습니다.

실비-보험-보장-한도-금액


3. 자기 부담금 상향조정

현재 급여 10% + 비급여 20% + 비급여 3종 30% -> 급여 20% + 비급여 30%로 자기 부담금이 상향됩니다.

 

예시)

  • 급여 10만 원짜리 초음파를 촬영한 경우에 현재 실비는 1만 원 공제였으나, 변경 후 실비는 2만 원 공제가 됩니다.

실비-보험-자기-부담금-상향-조정


4. 재가입 주기 단축

3세대 실손보험 기준으로 실비보험 상품은 15년 재 만기상품이였으나,  4세대 실손보험이 변경되면서 5년 재만기 상품으로 변경됩니다.

 

즉, 5세대 실손보험 상품이 나오면 "4세대 실손보험"가입자는 이유도 필요 없이 5년이 지난다면 5세대 실손보험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식으로 보입니다.

 

다시 말해.. 2021년 07년 이전에 실손보험을 가입을 하시는 게 더 유리하지 않겠나요?

 

 

실비보험 특징

실비 의료보험은 3가지는 입원비, 통원비, 약값은 공통적으로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첫째, 입원의료비 

  • 입원의료비는 = 5,000만 원 한도를 보장

둘째, 통원의료비 

  • 통원으료비는 = 하루 25만 원 한도를 보장

셋째, 약값

  • 약값은 = 하루 5만원 한도를 보장

 

상품 특약을 고를 때는 "가족력" 또는 "작업환경"에 따라 우리의 상황을 잘 고려하여 선택을 하는 것이 좋으며, 이 외의 보장은 해당 "상품 특약"에 가입하면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특징

 
 
실비보험 가입 시 주의.
  • 특약으로 보장받는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비급여 주사, MRI"의 자기 부담금은 30%, 기본형은 자기부담금 10%입니다.
  • 갱신형 특약에 가입 시, 정해진 갱 신년마다 보험료가 상승이 됩니다. 즉, 1년 갱신 상품이라면 1년마다 보험료가 새로 갱신되어 가격이 달라집니다.(실손의료비 특약의 경우는 1년 갱신형 보험입니다)
  • 비갱신형 특약은 가입 후 만기 할 때까지 보험료가 일정하며, 처음 설정된 보험료가 그대로 있습니다. 그래서 납입기간 중에 매달마다 같은 금액의 보험료 납부가 가능합니다.
  • 보험계약 시 특약설계에 따라 보험료는 달라지니, 꼭 상담하실 때 꼼꼼히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실손보험에 가입할 때, 보장내용은 기본계약과 필수 특약, 선택특약으로 되어 있으며, 여기서 특약을 추가할수록 보장받을 수 있는 게 많아지는 반면에 보험료는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특약은 자신에게 맞게 합리적으로 설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비-보험-상담

 

실비보험 마지막으로

오늘은 실비보험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2021년 7월 실손보험 갱신 이후 현재 실비보험보다 "보험료는 저렴"하다고 느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실손보험 "보장한도"도 적어지며, "자기 부담금 금액"이 높아졌습니다.

 

 

 

 

아직 실비보험(실손보험)이 없으시거나, 가입을 안 하셨다면 "2021년 06월" 이전에 실비보험(실손보험)에 가입하시는 게 더 매력이 있으실 겁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으나,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실비보험(실손보험)은 보장내용이 시기마다 다르며, 동일 약관이더라도 "담당자의 역량"에 따라 지급 유무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꼭 알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실비 보험 가입 시 실비 보험사 전문가에 한번 더 확인을 하시는 게 좋겠죠?ㅎ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