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대출금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by 주뉴소 2021. 9. 4.
728x90
반응형

대출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크게 3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고민이 많은 부분입니다. 대출 상환방식은 각자의 재무현황에 따라 틀리므로 정답은 가정의 재무현황에 의해서 상환방식이 정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출금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

주택담보대출-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란? 대출기간 동안 이자와 원금을 합친 금액이 매월 납입하는 것 입니다. 매월 납입하는 금액은 같지만 초기에 이자의 비율이 높으며, 시간이 갈수록 원금의 비율이 높아집니다.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장점은 매월 납입하는 금액이 동일하므로 관리가 쉬우며 만기일시상환보다 적은 이자 납부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단점은 대출기간의 중간에 남은 대출액을 모두 상환할 수 있는 여견이 되어 계약기간 보다 빨리 상환한다고 하여도 큰 이득 없음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이자계산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20,000,000원을 3%의 이율로 12개월간 빌리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자와 원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자-계산

 

대출금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

대출금-상환-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이란 매월 동일한 액수를 원금에서 갚아 나가며, 갚고 남은 금액에 대한 이자를 다음에 납입하는 것 입니다.

 

  • 장점은 대출방식 중, 가장 적은 이자를 지불하며 시간이 갈 수록 이자의 액수가 줄어들게 되므로 경제적으로 가장 득이 됩니다.
  • 단점은대출 상품중에서 대출 직후 부담이 가장 큰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 이자계산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20,000,000원을 3%의 이율로 12개월간 빌리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자와 원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이자계산

 

대출금 만기일시상환 방식

아파트대출-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이란 대출 후 매월 원금에 대한 이자만 납입하고 최종 대출 반환일에 마지막 이자와 원금을 함께 납입하는 것 입니다.

 

  • 장점은 매월 이자만 내면 되므로 마지막 반환일까지는 부담이 가장 적습니다.
  • 담점은 대출 기간 동안 낸 이자를 모두 합한 금액이 다른 대출방식과 비교해 가장 많으며, 매회 원금을 조금씩 갚아가는 다른 상품과 달리 마지막 반환일에 모든 원금을 준비해야 하므로 부담이 큰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 이자계산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 20,000,000원을 3%의 이율로 12개월간 빌리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자와 원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만기일시상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제도란

부동산 대출규제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금리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총 정리 부동산 대출 규제

대출금리 가산금리 오르고 우대금리 적용 축소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원대상 신청방법 지급시기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지급시기 신청기간 9월 6일

5차 재난지원금 버스기사 지원대상 신청자격 지급시기 방법

[Metaverse] 메타버스란 무엇일까?

반응형

댓글